2021년부터 시속 320㎞로 달리는 KTX가 운행된다. 코레일은 현대로템의 한국형 차세대 고속차량 16량을 오는 2021년
3월말까지 590억 원에 구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고속열차는 ‘동력분산식’으로 각 객차마다 엔진을 장착하기 때문에 운행 최고속도가 시속 320㎞까지 나온다.
설계최고속도는 352㎞/h로 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열차가 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KTX-산천과 같은 국산 고속열차는
동력추진 장치가 열차의 앞과 뒤 차량에 집중 배치된 ‘동력집중식’이었다.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좌석효율화와 가·감속 능력 향상, 엔진 분산으로 일부 장애가 발생해도 운행이 가능하다.
엔진이 객차 하부에 배치됨에 따라 차량 전체 공간을 객차로 활용할 수 있어 좌석 수가 KTX-산천의 363석 대비 약
40~50%(회전식 515석~고정식 549석) 증가한다. 2편성을 연결할 경우 총 좌석 수는 최대 1098석으로 KTX-산천
3편성을 합한 것보다 많다.
현대로템은 이 고속열차를 2021년 3월까지 코레일에 납품하게 된다. 이후 코레일은 그 해 4월부터 320㎞ 속력의
KTX 운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코레일은 이번 계약체결로 중국과 일본이 선점한 세계 고속철도 수주전에 국내 철도
업계가 당당히 도전장을 내밀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내년 하반기 공고예정인 말레이시아~싱가포르 350km
구간 고속철도 입찰에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할 예정이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이 도입되면 고속철도 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며 “해외
수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고 말했다. 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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