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춘선 광역복선전철화 하면서 안그래도 선로용량폭발일보직전인 망우~청량리 구간이 더 터질거같아서 이렇게 올려봅니다
빨간색선: 서울지하철1호선(서울메트로) , 파란색선: 중앙선 광역전철(경춘선 광역전철포함) , 검은색선: 중앙/태백/영동선 산업전기철도(일반여객열차 포함)
솔직히까놓고말해서 (지상)회기역 옆에 알박은건물때려부수고 역건물때려부수고 옆자리 트여서라도 선로를 깔고싶지만.. 무지막지한 토지보상비며.. 지은지얼마안된 회기역 신역사 등등 문제때문에 지하청량리역에서 멈춘 서울메트로소속구간을 회기역까지 끌여들여서 지하구간연장선상으로 삼아본 구상도입니다
기존의 1호선 외대앞~회기구간의 중간부터 지하로 매설시켜서 지하로 파고들게해서 기존의 1호선 회기역을 지하화시켜서 기존의 중앙선에 방해받지않게 하게끔 비워두고, 지하화시킨 1호선 회기역승강장은 서울메트로에서 운영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서울역~청량리 1호선노선의 연장선상으로 바라보는 방식으로.. 직류1500V 사용으로 외대앞~회기 구간에서 직교절연구간이 생성되며 (만약에 성사되면 서울메트로가 관리하는 1호선 관리구간은 지하서울역~지하회기역 이 되는셈)
중앙선 광역전철 회기역은 기존방식그대로 지상 회기역(코레일) 에서 승하차하고.. 1호선구간으로 갈아타고자하면 기존의 지상상하행선 플랫홈에서 계단,엘리베이터으로 내려가서 환승하는식...
화물열차및 비정규열차편성 혹은 갑작스럽게 지상청량리역방향으로 우회운행하는 광역전철을 위해서 우회선로는 회기->외대앞 방향 하행선로 단선만 남겨두고 기존의 상행선은 철거하고... 외대앞->회기 방향 상행선로는 지상의 중앙선철도 밑으로 지하구간으로 매설시켜서 중앙선 운행에 차질없게끔 지하구간으로 다니게끔, 비상시에 광역전철전동차 정차를 위해 지하승강장을 조성하여 운영하게끔 하는 구상도 입니다 (예로 들어서 서울지하철2호선 신설동역승강장 밑에 비밀의 유령승강장 원리처럼..)
망우~청량리 뿐만 아니라 용문~청량리 못하면 덕소~청량리 구간이라도 2복선화가 시급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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