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스크랩] 대학역명 지정의 원칙을 세우자

newgopjh75 2014. 8. 9.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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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4년 광복절에 지하철 1호선(종로선)이 개통된 이래 지하철 역명 제정의 원칙은 해당 지역의 이름으로 정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2~4호선이 연이어 지어짐에 따라 지명으로 역 이름을 정하기에 곤란한 상황이 여러 차례 발생했습니다. 즉, 같은 동명을 사용하는 지역이 넓어 2개 이상의 역이 같은 동에 위치하거나, 반대로 역사가 위치한 지역이 2개 이상의 동에 걸쳐 있으면서 어느 동명도 대표성이 없거나 하는 상황이었던 겁니다. 이때 역의 명칭으로 주변에 위치한 랜드마크를 쓰기로 했고, 4개의 지하철역에 대학 역명이 붙게 됩니다. 바로 이대역, 교대역, 서울대입구역, 한양대역이었습니다. 지금 보니 전부 다 2호선이네요

 하지만 이러한 대학 역명 붙이기는 다른 대학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이에 따라 수많은 다른 대학이 자기 학교 이름을 역명에 붙이기에 나섰습니다. 홍익대학교의 요청으로 2호선 동교역이 개통 4일 전에 홍대입구역으로 역명이 변경되고 건국대학교 인근의 화양역이 건대입구역으로 바뀌는 것을 시작으로 대학 역명 붙이기 열풍이 불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정식 역명이었던 행정동 이름이나 지역 이름이 부역명으로 전락해 버리거나 아예 빠지는 일까지 일어났습니다. 성균관대역, 성신여대입구역, 한성대입구역, 숙대입구역, 총신대입구역이 이에 해당합니다. 여기는 4호선이 특히 많군요 이들은 개통 초기에는 각각 율전역, 돈암역, 삼선교역, 갈월역, 이수역이었습니다.
 2기 지하철(5~8호선)의 공사를 진행하면서 역사가 학교 부지를 통과하거나 학교에 아주 인접했을 때만 학교명을 쓰고, 역과의 거리가 500m 이내이고 재학생이 2000명 이상인 대학일 경우에만 병기할 수 있다는 기준이 생겼습니다. 더불어 '대학과 역이 한참 떨어져 있는데 대학 이름이 역명으로 있어서 혼란을 유발한다'는 비판에 따라 기존에 무분별하게 부여되었던 대학 역명도 바꾸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총신대학교가 이수역의 역명을 절대 포기하지 않으려 하고, 9호선 개통 이후 중앙대학교가 물의를 일으키면서 대학 역명 표기에 새로운 조건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역 출구에서 도보로 1분 거리에 있는 대학만 역 이름을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하튼, 현재 지하철 역명에는 대학의 이름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하철 건설 초기의 취지 ― 역사가 위치한 지역의 이름을 역명으로 삼는다 ― 를 살리고, 대학 역명 지정에 있어 지금보다 더욱 뚜렷한 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저는 주장합니다.
 현재 대학 이름이 역명에 들어간 경우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3대 본좌 + 역과 학교가 직접적으로 연결
 -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2호선 한양대역) ※ 4호선 한대앞역은 제외
 -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6호선 고려대역)
 - 숭실대학교 (7호선 숭실대입구역)
 - 가천대학교 글로벌캠퍼스 (분당선 가천대역)
 -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2/7호선 건대입구역)
 ※ 세종대학교 (7호선 어린이대공원(세종대)역)
  : 이곳에 해당하나 어린이대공원이 있어 주역명을 쓸 수 없었으므로, 병기역명으로 하되 글씨 크기를 똑같이 함
② 역과 학교가 비교적 가까운 편
 - 광운대학교 (1호선 광운대역)
 -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1호선 외대앞역)
 - 이화여자대학교 (2호선 이대역)
 - 서울교육대학교 (2/3호선 교대역)
 -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3호선 동대입구역)
 - 서강대학교 (경의선 서강대역) ※ 6호선 대흥역은 부역명 삭제
③ 대학명을 역명으로 쓰기에는 다소 부적절
 - 1호선 : 성균관대역, 오산대역
 - 2호선 : 서울대입구역, 홍대입구역
 - 4호선 : 성신여대입구역, 한성대입구역, 숙대입구역, 총신대입구역, 한대앞역


 ①의 경우는 대학명을 주역명에 쓸 수 있고, ②의 경우는 대학명을 병기역명으로 써야 합니다. 또 ③의 경우는 대학명을 부역명으로 쓰거나 아예 쓸 수 없습니다. 한편, 'OO대입구역'이 아니라 'OO대'라고만 쓰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원칙에 따라 수도권 전철의 대학명 지하철역의 이름을 교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호선
광운대 → 연촌(광운대)
외대앞 → 휘경(한국외대)
성균관대 → 율전
오산대 → 수청
2호선
한양대 → 한양대
건대입구 → 건국대
교대 → 대법원(서울교육대)
서울대입구 → 관악구청
홍대입구 → 동교
이대 → 대현(이화여대)
3호선
동대입구 → 장충(동국대)
4호선
성신여대입구 → 돈암
한성대입구 → 삼선교
숙대입구 → 갈월
총신대입구 → 이수
한대앞 → 충장
6호선
고려대 → 고려대
7호선
숭실대입구 → 숭실대
경의선
서강대 → 노고산(서강대)
분당선
가천대 → 가천대

 이상입니다. 여러분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출처 : 철도동호회
글쓴이 : 빈센트ㅡ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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